외국어 공부를 위한 정말 중요한 원칙들

언어를 배우는 것은 그저 단어를 외우는 것을 넘어 서는 것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학교에서 외국어를 공부 하면서 많은 시간은 보냅니다. 하지만 실제의 삶에서 는 외국어로 이야기 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외국어를 공부 하는것에 있어서 실망감을 안겨 주죠.

다국어 구사능력를 가지기 위해서 저는 다른 방법으로 외국어를 공부 했습니다. 덴마크어는 나의 모국어 입니다. 그리고 나는 9살때 까지 아버지에게 독일어 몇 단어씩 배웠습니다. 아버지는 독일어가 유창했고, 자주 우리 가족을 데리고 독일로 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가시곤 했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를 뒤돌아 보면, 나는 외국어에 참 관심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내가 초등학교 4학년 일 때 처음 영어를 배웠는데, 그땐 영어 많은 양의 영어 단어를 외웠습니다. 그 때부터 나는 계속해서 팝송이나 영국,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영어 환경에 스스로 노출 시켰습니다. 나는 내가 그것들을 완전히 이해 할 수 있을 때 희열을 느꼈습니다. 사실 오랜 시간동안 이해 하지 못하면서 봤거든요. 결과적으로 지금은 영어가 내 생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고, 영어는 나의 두번째 모국어라고 생각 합니다.

12살 부터는 학교에서 독일어를 배웠습니다. 13살 때는 혼자서 이탈리아어를 공부 했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땐 프랑스어를 배웠어요. 그리고 2013년에는 스웨덴에서 일을 했고, 내가 거기서 머무는 동안 스웨덴어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2015년 6월부터 한국어를 공부 하기 시작 했습니다.

사실 나는 내가 다중언어 구사자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모든 언어에 있어서 동일하게 성공 한건 아닙니다. 저는 프랑스어를 익히는 것에 성공 하지못했습니다. 아마도 프랑스어에 내가 관심이 별로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반면에 나는 많은 양의 이탈리아어를 독학하는데 성공 했습니다. 가금씩 그 아름다운 나라를 방문 하는 것으로 충분 했습니다.

나는 영어, 독일어 그리고 스웨덴어를 유창하게 구사 하게 위해 노력 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어도 나름대로 잘 사용 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면 비밀은 뭘까요?  왜 몇몇 언어는 성공했고 다른 언어들은 그러지 못했을 까요.

나는 개인적으로 동기부여 언어 노출 그리고 인내력이 이러한 성취를 가져올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랑스어를 공부 할 때 난 이 세가지가 모두 부족 했습니다. 나의 유일한 동기부여는 좋은 점수를 받는 것 뿐이였습니다. 그래서 초보자의 수준을 벗어 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프랑스어 교실을 벗어나면 절대로 프랑스어를 사용 하는 환경에 노출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스스로도 그런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고등학교 2년이 지난 뒤에, 나는 프랑스어 공부를 멈췄습니다.

이탈리아 공부 할 때는 이 세가지 요인이 문자그대로 충만했습니다. 오래 가진 못했지만..ㅋ 나는 부모님과 이탈리아를 처음 방문 했을 때 부터 이탈리아 어를 공부 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이탈리아 교과서, 잡지 그리고 TV 프로그램을 매일 매일 먹어 치웠습니다(아마도 엄청 열심히 공부 했다는 표현 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건 2년 동안만 유효 했습니다.  학교에서 엄청 바빠지기 시작했고 이탈리아어를 공부 하는것보다 훨씬 흥미로운 일들이 내가 15살이 되던 해에 찾아 왔습니다. 오늘날 이탈리아어는 내가 매일 필요할 때 사용 할 수 있고, 아마도 내가 필요 하면 다시 빠르게 익힐 수 있는 잠재적인 언어 입니다.

영어와 독일어를 공부 할 때 나는 동기 부여가 됐고, 지속적으로 언어 노출환경에 있었고, 두 언어 모두 인내심을 가지고 공부 했습니다. 내가 시간이 날 때 마다 영어책와 독일어 책을 읽곤 했습니다. 스웨덴어를 배우는건 조금 달랐습니다. 스웨덴어는 독일어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사실 정식으로 공부 하지 않았습니다. 스웨덴으로 가기 전까지 몇몇 스웨덴 발음책과 문법책을 봤고, 스웨덴 TV와 몇몇 스웨덴어 소설을 읽었습니다. 내가 그 땅에 도착 하기 전까진 그것으로 충분 했습니다. 그리고 스웨덴 사무실에선 1주일에 40시간만 외국인으로 일하면 됐습니다. 하지만 내가 정식으로 공부 하지 않았다고 해서, 세가지 요건들이 부족했던건 아닙니다. 난 새로운 곳에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충분히 됐었고, 다양한 방법으로 매일 스웨덴어에 노출 됐습니다. 그리고 스웨덴 동료들이 비웃더라도 계속해서 스웨덴어로 이야기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한국어를 공부 하기 전까지 나는 내가 언어를 공부 하는 방법에 대해서 반성한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빨리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싶은 나의 열심은 언어를 배우는것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원칙이 필요 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효율적으로 외국어를 공부 하기 위한 원칙(방법)

  1. 언어의 핵심에 초점을 맞추세요. 가장 흔히 사용 되는 표현과 단어들로 공부를 시작하고, 점점 살을 붙여 나가세요. “옷걸이”나 “치실”같은 단어들은 금방 잊어 버리기 때문에 억지로 단어를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2. 문맥을 벗어나서 공부 하지 마세요. 새로운 단어를 공부 할 때, 당신이 듣거나 읽은 문단에서 기억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당신이 실제로 그 표현을 사용 할 때 기억하고 있다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목표로 한 언어에 관련된 것을 가능한 한 많이 읽으세요. 당신이 모든것을 이해 하지 못해도 상관 없습니다. 특히 한국어를 공부 할 때, 다양한 한글에 대해서 익숙해지기 위핸 최고의 방법 입니다.
  4. 들으세요. 듣는 것을 통해서(수동적이어도 됩니다) 당신의 뇌와 잠재의식은 계속해서 언어에 노출 됩니다. 이 방법은 무엇보다도 중요 합니다.
  5. 말하세요배운 언어를 사용 해서 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수하는 것을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당신이 알고 있는 몇가지 단어와 문장을 말하는 것부터 시작 하세요.  점점 당신의 어휘력이 향상 될수록 당신은 더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을겁니다.
  6. 단어공부는 그룹으로 묶어서 하세요이 말은 각각 연관된 단어들을 공부 하란 말과 같습니다. 예를 들면 “극장”은 “연극, 공연, 티켓, 좌석, 배우, 쇼”등과 연관 된 단어 입니다. 당신의 에너지를 그룹으로 묶인 단어를 공부 하는 것에 쏟으세요. 이러한 단어들은 자동적으로 당신의 머리에 그룹화 될 것입니다.
  7. 꾸준히 하세요당신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것 같이 느낀다고 하더라고 꾸준히 하세요. 계속해서 동기 부여를 하고 매일 매일 공부 하려고 노력 하세요.

나는 다양한 블로그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빨리 언어를 배울 수 있는가말하기 연습, 그리고 어떻게 한국어를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는가 를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English version

[Source : https://sofietokorea.com, 13.Feb]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